우리는 가정에서 사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애완동물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결과 약 1500만명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하니 전체 인구의 약 30% 정도가 반려 동물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강아지나 고양이를 들 수 있는데요. 강아지와 고양이는 과거부터 애완동물로 사람과 같이 살았기 때문에 야생성이 거의 사라진 상태 입니다.
그 외의 새나 곤충 파충류 등을 키우는 경우도 있는데요. 각 대표적인 애완동물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 개
강아지는 가장 많이 키우는 애완동물로 사람과의 친밀하고 유대관계가 좋은 동물입니다. 훈련하기가 쉽고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물 입니다.
고양이
고양이는 성격이 느긋하고 사람의 관심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시크하지만 그 매력으로 고양이를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큰 관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물입니다.
새
강아지와 고양이 다음으로 많이 키우는 애완동물인 조류는 대부분 말을 할 수 있는 앵무새 등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과 대화가 가능하고 기억력이 좋아 그 매력에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매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거북이
거북이의 경우 사람과 분리되어 살아가는 애완동물 중 하나입니다. 물과 습도가 매우 중요하고 관리가 어려운 동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거북이가 살아가는 환경과 관리를 잘 한다면 키우는데는 아주 쉽고 재밌는 동물입니다.
그외 양서류, 파충류 ,설치류, 곤충 등의 애완동물로 키울 수 있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대표적인 애완동물을 알아보았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기 위해서는 동물을 입양하기 전 애완동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적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애완동물 키우는 환경
특히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나 고양이의 경우 너무 좁은 공간에서 키우거나 혹은 산책을 자주 시키지 못하는 등 애완동물의 활동양이 줄어 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나 설치류 파충류 등의 경우 동물의 크기에 맞는 케이지를 준비하고 케이지를 놓을 장소를 미리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거북이나 파충류 양서류와 같이 수분이 필요하고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와 습도 등을 조절 할 수 있는 케이지를 준비할 수 있는지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애완동물은 사람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양이나 강아지의 경우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훈련을 통하여 배변습관과 행동을 훈련하여 사람과 같이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도록 인내심을 갖고 훈련해야합니다.
그리고 애완동물에 따라 식사를 잘 확인하고 준비하여 충분하고 균형있는 식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애완동물 식단
강아지의 경우 물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을 섭취할 수 있게 준비하고 고양이의 경우 동물성 단백질 풍부한 식단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때에 따라서 뱀 같이 육식을 하는 동물을 키우는 경우 육식이 가능한 식사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동물에게는 절대 사람이 먹는 음식이나 가공식품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완동물에 맞는 식사를 사전에 공부하고 알아두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애완동울의 종류와 키우기 전 준비해야 할 것과 식단을 알아보았습니다. 과거엔 집을 지키고 키우는 개념으로 집에서 동물을 키웠다면 현재에는 같이 살아가고 가족으로 애완동물의 역할이 확장 되었습니다. 그만큼 애완동물에게 관심을 갖고 서로 불편함이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쓰기